logo

제품검색

비유프로정(프로피베린염산염)

종류 전문의약품
분류 비뇨생식기용약
주성분 프로피베린염산염
성상 흰색의 원형 필름코팅정제
보험코드 649104380
보험약가 523원/정
포장단위 30정/병, 100정/병
저장방법 기밀용기, 실온(1-30℃)보관
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.
다음글 로수발탄정20/160밀리그램 2020-11-02

유효성분 : 프로피베린염산염(KP) 20mg

첨가제(동물유래) : 유당수화물 <기원동물 : 소, 사용부위 : 우유>

기타첨가제 : 미결정셀룰로오스, 산화티탄, 스테아르산마그네슘, 옥수수전분, 카르나우바납,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칼슘, 탤크, 폴리에틸렌글리콜6000, 히프로멜로오스 

1. 하기질환 또는 아래 상태에 의한 빈뇨, 요실금 :

신경인성방광, 신경성빈뇨, 불안정방광, 방광자극상태(만성방광염, 만성전립샘염)

2. 과활동 방광의 소변 절박감, 빈뇨 및 절박성 요실금 

성인 : 프로피베린염산염으로서 1일 1회 20 mg을 식후 경구투여 한다.

증상에 따라 적정 증감하지만, 효과가 불충분하고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면 20 mg을 1일 2회까지 복용할 수 있다. 

1. 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.

1) 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 병력이 있는 환자

2) 유문십이지장 및 장관 폐색 환자(위장 평활근의 수축 및 운동을 억제하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.)

3) 위무력증 또는 장관 이완증 환자(항콜린작용으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.)

4) 요폐 환자(항콜린 작용에 의해 배뇨시의 방광수축이 저하되고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.)

5) 폐색우각녹내장 환자(항콜린작용으로 안압이 상승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.)

6) 중증 근무력증 환자(항콜린작용으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.)

7) 중증 심질환 환자(기외수축 등이 보고되어 있으므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.)

8) 독성거대결장증 환자

9) 궤양성 대장염 환자(중독성 거대결장이 나타날 수 있다.)

10) 중등도 또는 중증 간장애 환자

11) 부정맥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(기외수축 등이 보고되어 있으므로 증상을 악화 또는 재발시킬 수 있다.)

12) 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갈락토오스 불내성(galactose intolerance), Lapp 유당분해효소 결핍증(Lapp lactase deficiency) 또는 포도당-갈락토오스 흡수장애(glucose-galactose malabsorption) 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된다.

2. 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.

1) 배뇨곤란 환자(전립샘비대증 등에는 배뇨곤란을 더욱 악화시키거나 잔뇨가 증가될 수 있다.)

2) 간장애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(주로 간에서 대사되므로 이상반응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.)

3) 신장애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(신배설이 감소해 이상반응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신장애나 울혈성신부전에 기인한 빈뇨야간뇨와 기질성 방광질환(요로감염악성종양)은 치료에서 제외되어야 한다.)

4) 파킨슨병 증상 또는 뇌혈관 장애 환자(증상이 악화되거나 정신신경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.)

5) 갑상샘기능항진증 환자(항콜린작용으로 빈맥등의 교감신경 흥분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.)

6) 고령자(고령자에 대한 투여 항 참조)

7) 자율신경병증관상동맥질환심각한 울혈심부전빈맥전립샘비대증뇌경화증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열공헤르니아(hiatus hernia) 환자

8) 녹내장 환자(이 약은 폐색우각녹내장 환자에 금기이다폐색유각녹내장 이외에도 항콜린 작용에 의해 안압이 상승하여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.)

3. 이상반응

1) 중대한 이상반응

(1) 정신신경계 : 때때로 환각헛소리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여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.

(2) 소화기계 : 드물게 마비성 장폐색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여 현저한 변비복부팽만감 등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.

(3) 순환기계 : 심계항진기외수축서맥, QT연장심실성빈맥방실블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충분히 관찰하여 이러한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.

(4) 혈액계 : 혈소판 감소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.

(5) 비뇨기계 : 때때로 BUN, 혈청크레아티닌의 상승과 같은 신기능 장애 및 요폐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여 이상반응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.

(6) 피부 : 피부점막안증후군(스티븐스-존슨 증후군)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발열홍반가려움눈충혈구내염 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.

(7)  : 드물게 안압항진이 일어나 급성 녹내장 발작을 야기해 구역두통을 수반한 안통시력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여 이러한 이상반응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즉시 적절한 처치를 한다.

(8) 간장 : ALP, AST, ALT, γ-GTP의 상승 등을 수반하는 간기능 장애황달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.

(9) 근골격계 : 근육통무력감, CK상승혈중 또는 요중 미오글로빈 상승을 특징으로 하는 횡문근융해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이러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.